경기도 김포 한강 신도시에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가 조성될 예정입니다. 총 46,000 가구 규모이며, 이 규모는 위례신도시(45,000가구)를 뛰어넘는 규모로서, 5호선(하남 검단산역 ~ 방화역)이 연장될 예정입니다. 5호선 연장으로 장기역은 더블 역세권을 갖추게 되며, 김포 골드라인의 장기역은 추후 GTX까지 연결이 되어 트리플 역세권으로 불리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는 대지면적과 가구수 면에서 위례신도시보다 크며, 인근 김포한강신도시(5만가구)를 합치면 분당과 비슷한 10만 가구를 확보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는 2027년부터 분양할 예정이며, 2030년에 입주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 하남검단산역에서 방화역까지 이어온 5호선은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끝까지 연결될 예정이며, 개통 목표는 입주시기와 비슷한 2030년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5호선이 연장되면, 신도시에서 광화문까지는 69분이면 갈 수 있다고 국토부가 밝혔습니다. 또한, 김포 장기역은 김포골드라인과 지하철 5호선, 그리고 GTX-D(수도권 광역 급행철도)까지 총 3개 노선이 지날 전망이라 향후 장기역 주변 아파트 가격 상승이 전망됩니다. 5호선 연장 세부 노선수는 아직 미정이며, 지자체와의 추가 협의 후 발표될 예정입니다.
현재 운영중인 국도 48호선 버스전용차로를 신도시까지 연장할 예정이며, 기존 한강신도시와 연계한 BRT 도입과 복합환승센터를 구축하여 도심 내 교통 순환체계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또한, 수도권 제2 순환, 계양-강화 고속도로 확장 및 IC를 신설할 예정이어서, 검단 신도시와의 연결도로를 통해 인천까지 접근이 용이하게 개선할 예정입니다. 또한,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는 자율주행차,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등 미래형 교통체계를 확립하여 미래를 선도하는 특화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