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표적인 AI(인공지능) 기업, 반도체 패권 전쟁 시작

카테고리 없음

by 이제시작하자 2024. 3. 7. 11:47

본문

반응형

AI시대가 왔습니다. 즉, 인공지능의 시대가 온 것인데, 현재 전 세계 기업들은 AI에 필요한 AI반도체를 확보하기 위해 반도체 패권을 잡기 위해 싸우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의 고공행진을 달리고 있는 엔비디아를 비롯하여, 챗GPT를 론칭한 오픈 AI와 오픈 AI의 최대주주인 MS도 대항마입니다.

▣ 대표적인 AI 기업

 

위 그림에서 보게되면, AI 반도체 전쟁은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오픈 AI, 마이크론, 인텔 등이 경쟁을 하고 있으며, 실제로 AI기업으로서 가장 앞서고 있는 회사는 챗GPT를 개발한 오픈 AI이며, 이러한 반도체 칩을 만들기 위해서는 엔비디아의 반도체가 필요하며, 이 반도체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TSMC가 직접 생산을 해야 합니다. 즉, 실제로 돈을 버는 기업은 엔비디아와 TSMC이며, 이를 저지하기 위해서, OPEN AI 대표인 샘 올트먼은 약 7조 달러(약 9000조 원)의 자금 조달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7조 달러는 시총 1,2위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을 합친 금액보다 더 큰 수치입니다. 따라서 현재 샘 올트먼은 중동 부자들을 만나 미팅을 계획하고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 오픈AI 

 

오픈AI는 비영리기업으로 탄생한 회사이며, 일론 머스크가 투자했던 딥마인드가 구글에 인수되자마자, 일론머스크가 열받아서, 샘 올트먼과 함께 창업한 AI인공기업 회사가 오픈 AI이며, 2015년에 설립이 되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딥마인드처럼 수익화를 하지 않고, 비영리를 추구하기 위해, 모든 소스를 오픈하겠다고 여기면서, 기업명조차 OPEN AI라고 지었습니다. 오픈 AI 창립 후, 수년간 비약적인 발전이 없었던 일론 머스크는 이 기업을 테슬라가 인수하고자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일론 머스크는 스페이스 X와 테슬라 등 엄청나게 직원들을 푸시하여 능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데, 오픈 AI는 항상 그 자리에 있었던 것이 못마땅하였습니다. 따라서, 테슬라로 인수를 하려고 했으나, 이사회로부터 비영리기업인 오픈 AI를 영리 기업으로 만들자고 하냐며, 일론 머스크를 오픈 AI로부터 퇴출하였습니다. 그 후, 일론 머스크는 오픈 AI에 자신의 지분을 모두 빼버렸으며, 그 후 몇 년 후 마이크로소프트가 오픈 AI를 인수하게 됩니다. 이때, 이사회는 투자금이 필요했던지라, 마이크로소프트의 인수를 승인하였습니다.

반응형

▣ 엔비디아

 

엔비디아는 1993년 젠슨황이 창업한 회사이며, 시스템반도체 설계 등을 운영하는 미국기업으로서, GPU시장의 약 80%를 점유하고 있는 거의 독과점기업입니다. 또한, 인공지능 칩 분야에서도 8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2023년도에 반도체 기업 시총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는 마이크로소프트, 애플에 이어 전세계 시가총액 3위를 기록하고 있는 대표적인 AI기업입니다. 특히 매출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는 테이터센터 분야의 매출이 급증했으며, 전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AI기업이 되었습니다. 2023년 기준 매출은 126% 성장, 영업이익은 무려 681% 성장하면서, 전 세계 시가총액 3위 자리에 올랐으며, 역대 4번째로 시총 2조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현재 엔비디아는 뱅가드그룹이 8.27% 지분을 가지고 있는 최대주주이며, 젠슨 황은 3.51%를 가지고 있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는 1975년 빌게이츠와 폴 앨런이 창업한 회사이며, 빌게이츠와 폴 앨런은 고등학교 때부터 컴퓨터를 가지고 서로 자주 놀았으며, 서로 해킹을 하며 친해졌으며, 마이크로소프트도 1:1 지분을 가지고 투자를 하였습니다. 현재는 전세계 컴퓨터 점유율 93%를 지배하며 독점적 기업이며, 모든 컴퓨터에는 Microsoft Offic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소는 클라우드, 오피스, 윈도, 게임, 취업, 서칭 등 많은 영역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현재는 애플을 꺾고 전 세계 시총 1위에 오른 기업이 되었습니다. 현재 CEO는 사티아 나델라라는 인도계 미국인이 맡고 있으며, 현재 그가 받고 있는 연봉은 10억 달러가 넘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1.3조 원의 연봉을 받고 있다는 것이죠.  

▣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AI

 

현재 오픈 AI는 마이크로소프트로부터 130억달러(약 15조원)을 투자받고 생성형 AI제품을 개발하고 있는데, 현재 마이크로소프트가 오픈AI지분 49%를 보유하는 최대주주로 올라섰으며, 마소는 현재 생성형 AI 시장을 장악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오픈AI가 내놓은 챗GPT는 2022년 11월 첫발을 내놓은 이후, 현재는 전 세계 학생들과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프트는 130억 달러의 투자금을 상환받을 때까지 오픈AI 수익의 75%를 가져가며, 130억 달러를 상환 후에는 오픈AI가 920억 달러의 수익을 올릴 때까지 전체 수익의 49%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후에는 투자에 의한 수익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이 계약 조건입니다. 따라서, 어느정도 수익을 거둔 이후, 오픈AI는 마이크로소프트로부터 받은 투자금을 상환한 다음, 나스닥에 상장을 할 계획이라고 생각됩니다.

▣ 파운드리 시장 

 

현재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는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은 대만의 TSMC가 57,9%로 전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삼성전자는 12.4%로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수년 전만 해도 2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던 삼성전자는 현재 거의 반토막이 난 상황입니다. 특히, 미국에서는 아시아 비중을 50%로 줄리고, 미국 비중을 늘리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인텔과 글로벌파운드리의 비중을 높여 지원을 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반도체 생산 라인을 건설하는 데에만 약 30조 원이 들고 있으며, 높은 진입장벽이 있다 보니, 쉽지는 않으며, 또한, 반도체 인력은 한국과 대만에 집중되어 있다보니, 반도체 산업을 키우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AI반도체 전쟁과 투자가 엄청나게 치열해지고 커질 예정인데, 한국의 삼성과 하이닉스 그리고 네이버 카카오 등의 AI기업들이 살아남을지도 관건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표적인 AI 기업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