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울 포함 과천, 분당, 하남, 성남, 광명 - 부동산 규제 미해제

카테고리 없음

by 이제시작하자 2022. 11. 12. 10:43

본문

반응형

 

서울 전 지역을 포함하여, 경기도의 성남(분당, 수정), 과천, 하남, 광명을 제외한 전국 모든 지역을 부동산 규제지역에서 해제가 되었습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이 지역들은 대한민국을 움직이는 핵심 도시라는 뜻이며, 삶의 질, 교통, 치안, 학군 등에서 매우 높은 점수를 받고 있는 지역이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부가 국민들에게 향후 이 지역에 대해서는 투자를 늘릴 것이란 예상을 해봅니다.

▣ 경기도 규제 미해제 지역 - 과천, 분당, 하남, 성남, 광명

출처 : 비즈니스워치

경기도 4대 천왕이라고 불리는 과천, 성남, 하남, 광명은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부동산 수요가 공급보다 훨씬 높은 지역입니다.

1. 과천

과천은 서울 강남과 초근접성을 자랑하며, 최근 지어진 신규 아파트가 많으며, 분당은 정자동, 서현동 등 학군, 교통 등으로 인한 신도시로서 명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 하남

하남은 미사를 중심으로 한강변을 품은 신도시로서 교통과 쾌적한 자연환경을 강점으로 두고 있는 지역입니다. 과천은 아파트 평균 매매 가격이 16억이 넘으며, 분당은 13억, 하남은 9억 이상의 아파트 가격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번 부동산 하락 시에도 다른 경기도 지역에 비해 크게 빠지지 않은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성남시 

아파트 가격만을 본다면 용인 수지의 아파트 평균 가격이 8억대지만, 위 지역은 서울과의 근접성과 재건축, 재개발 등 신도시 이슈가 있는 지역에 대해서는 제외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실제로, 과천의 랜드마크라고 불리는 '과천 푸르지오 써밋'의 경우에는 50평대가 40억 원, 40평대가 30억 원에 형성되고 있으며, 정자동 파크뷰 주상복합도 50평대는 40억 원에 형성되고 있습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최근 투기 과열지구에서 해제된 곳은 수원, 안양, 안산, 구리, 군포, 의왕, 용인, 수지, 기흥, 통탄 지역이며, 이 지역들은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 규제가 한 번에 사라지게 되었으며, 조정대상지역에서는 고양, 남양주, 김포, 의왕, 안산, 광교지구 등 경기도 22곳과 인천 8곳 및 세종 등 총 31개 지역을 해제했습니다. 앞으로 무주택자들에 대한 LTV(주택담보대출비율) 규제는 50%로 일원화되며, 투기과열지구도 15억 초과 아파트에 대한 주택담보대출이 허용됩니다. 또한, 규제 지역에서는 LTV 우대 대출 한도를 6억(기존 4억)까지 늘리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반응형

▣ 경기도 규제 미해제 지역 아파트 가격 변동률

출처 : 비즈니스워치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총 4년간의 지역별 아파트 가격 변동률을 보시면, 분당, 과천, 성남, 하남시는 약 40% 내외로 아파트 가격이 상승했으며, 광명은 무려 54%나 상승하였습니다. 하지만, 2022년도에는 불과 -1%에서 -6% 하락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말의 뜻은 노후된 아파트와 교통이 불편한 아파트들은 가격 하락세를 보였지만, 새 아파트와 교통 요지의 아파트들은 올해도 역시 가격이 상승했다는 뜻으로 풀이될 수 있습니다. 이 지역들의 지하철역 주변의 핵심 아파트들은 이번 부동산 하락시에도 가격을 떨어지지 않았으며, 매매가 거의 되지 않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집주인들이 싼 가격에는 절대 내놓지 않는다는 뜻이죠. 즉, 이번에 정부도 인정한 이 5개의 핵심 도시들은 향후에도 안정적인 수요가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