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국의 스타벅스 '루이싱커피'

카테고리 없음

by 이제시작하자 2023. 11. 21. 17:05

본문

반응형

루이싱커피는 중국의 스타벅스로 불리는 중국 자체 커피 브랜드이며, 자금성에 1호점을 개점한 이후, 현재 중국 전역에 4500여개 점포를 가지고 있는 중국의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점입니다. 루이싱 커피는 한때 폭발적인 투자로 인해, 나스닥에도 상장한 적이 있으나, 분식회계가 밝혀지며, 상장 폐지를 받게 되었습니다.

▣  중국의 스타벅스 '루이싱커피'

 

  • 기업명 : 루이싱커피
  • 설립일 : 2017년 10월
  • 직원수 : 2000명
  • 점포수 : 13,300개
  • 모델 : 탕웨이, 담송운

중국의 스타벅스라고 불리는 커피 프렌차이즈인 루이싱커피는 중국 베이징에 1호점을 개업한 이후, 스타벅스보다 싼 값에 비슷한 품질의 커피를 내놓고, 온라인 주문과 배달에 주력을 하였습니다. 또한, 모든 결제를 전용앱을 통해 하도록 하였으며, 배달과 픽업주문에 특화된 매장을 개설하였습니다.

 

그리고, 탕웨이나 담송운과 같은 유명 연예인을 광고모델로 섭외하여, 라떼 쿠폰을 뿌리다시피 하면서 폭발적인 투자로 인해, 급격한 매출 성장세를 보였으며, 스타벅스 파트너에게 높은 연봉을 제시하며 스카우트를 하기도 하며, 월드바리스타챔피온십에서 우승한 바리스타를 임원으로 영입하는 등 인재를 적극적으로 끌어들이며 커피의 품질 향상에도 큰 힘을 쏟기도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IIAC라는 국제커피테이스팅협회로부터 5년 연속 금메달을 받는 등 2023년 3월 7일 기준으로 3억개 이상의 커피를 판매하였다고 공지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2017년 10월 오픈후, 2018년 8월까지 베이징과 상하이, 광저우 등 대도시들을 중심으로 점포를 늘려가며, 10개월동안 점포가 무려 800점에 이르기까지 하였으며, 2019년 5월에는 나스닥에 상장을 하였습니다.

▣ 스타벅스 VS 루이싱커피

2023년도 2분기 스타벅스와 루이싱커피의 매출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타벅스 매장수 : 6,900개
  • 스타벅스 매출 : 8억5500만달러(약 1조1050억원)
  • 루이싱커피 매장수 : 13,300개
  • 루이싱커피 매출 : 8억2200만달러(약 1조 624억원)
  • 루이싱커피 순이익 : 약 8369만달러(약 1078억원)
반응형

루이싱커피는 올 3분기 매출은 스타벅스를 넘어설 것이 확실해보이며, 순이익은 매출상승으로 인해 더욱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은 전통적으로 커피보다는 차를 마시는 문화가 짙었는데, 젊은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기 시작하면서, 중국의 차 문화도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로서, 중국의 커피전문점과 차전문점의 경계가 갈수록 모호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루이싱커피는 매주 이벤트로 9.9위안(1890원)짜리 커피 메뉴를 출시하고 있으며, 이런 이벤트는 2~3년 동안 꾸준히 진행할 예정입니다.

2021년 이후, 코코넛라떼, 생치즈 라떼 등 연달아 대박을 터뜨린 신메뉴가 루이싱의 실적 상승을 견인했으며, 올해도 벽라지춘(녹차의 일종)라떼와 생코코넛 라떼는 1주일간 447만잔, 666만잔이 팔리며 대박행진을 이어갔습니다. 특히, 루이싱커피는 중국 소비자들에게 커피에 차를 접목시켜, 중국인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 루이싱커피 분식회계

2020년 나스닥 상장 1년 후에 터진 루이싱커피의 분식회계 사태로 인해, 나스닥에서 퇴출당하게 되었는데요. 가입자수의 60%를 뻥튀기하는 등 매출을 최소 50% 부풀렸다는 사실이 폭로되면서, 루이싱커피는 고점대비 주가가 75%나 주식이 떨어지면서, 모든 주식이 스탑되게 됩니다. 루이싱커피의 분식회계사태로, 모든 중국 기업들에 대한 회계감사가 들어갔으며, 수많은 중국 기업들의 회계부정을 의심받고 있습니다.

 

큰 위기를 겪은 루이싱커피는 경영진 교체와 적극적인 투자와 적자 매장 정리 등 전략적 매장 확대 등으로 중국의 국민 커피로 자리매김하는데 앞장섰으며, 특히 젊은 층을 공략한 마케팅이 큰 효과를 받았으며, 무료 커피와 할인 쿠폰등을 통해서도 젊은 사람들을 루이싱커피를 계속해서 찾게 만드는 마케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스타벅스는 중국에서 2025년까지 9000개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루이싱커피는 2025년까지 18000점까지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