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라, 루나 권도형 한국 송환 확정. 권도형 재산

카테고리 없음

by 이제시작하자 2024. 3. 21. 10:58

본문

반응형

드디어 권도형이 한국으로 송환이 확정되었습니다. 몬테네그로 법원은 미국으로의 인도를 뒤집고, 한국 송환을 최종적으로 결정하였습니다. 또한, 테라, 루나 사태의 핵심 인물인 권도형이 한국으로 돌아와 한국에서 수사와 재판을 받기로 결정되었습니다.

▣ 권도형 한국 송환 확정

 

희대의 사기극을 펼친 권도형. 이렇게 이쁜 딸인 '루나'를 영영 볼 수 없는 처지에 놓인 권도형은 부활할 수 있을까요? 몬테네그로 재판부 항소법원은 원심(고등법원)은 한국의 범죄인 인도 요청이 미국보다 순서상 먼저 도착한 점을 근거로 권도형을 한국으로 인도하기로 결정했다며, 이는 동일인에 대한 범죄인 인도를 여러 국가가 요청한 경우, 적용되는 형사사법공조에 관한 법률 제26조 등을 올바르게 적용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판결했습니다. 

 

이로서, 테라폼랩스 공동 창업자인 권도형은 가상화폐 테라, 루나 폭락 사태가 터지지 직전 2022년 4월 싱가포르로 출국한 뒤 잠적한 이후, 약 2년 만에 한국으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권도형은 싱가포르로 출국한 뒤, 아랍에미리트(UAE)와 세르비아를 거쳐 몬테네그로로 넘어왔으며, 2023년 3월 23일 현지 공항에서 가짜 코스타리카 여권을 소지한 채, UAE 두바이로 가는 전용기에 탑승하려다 체포되었습니다. 위조 여권 사용으로 인해 징역 4개월을 선고받고 복역 중인 권도형의 형기가 3월 23일 만료되는 만큼, 권도형 씨는 3월 23일 혹은 24일에 한국으로 인도될 것이라는 전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권도형은 몬테네그로 수도 포드고리차 공항에서, 한창준 전 차이코퍼레이션 대표와 함께 체포당했는데요, 그들은 몬테네그로 현지 구금시설에 구금되어 송환을 대기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권도형은 그 당시, 코스타리카 위조 여권 말고도 한국 여권과 벨기에 위조 여권을 가지고 있었으며, 벨기에 여권에는 왕 응우옌 등의 가명을 사용했습니다. 미국 뉴욕 검찰 역시 권도형을 증권 사기 및 인터넷뱅킹을 이용한 금융사기와 시세조작 등 총 8개 혐의로 기소했으며, 미국은 경제관련 범죄를 엄격하게 처벌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처벌받은 이후에도 미국으로 송환되어 추가 처벌을 받을 수도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폰지사기로 체포된 ''메이도프'는 재판에서 징역 150년형을 선고받았습니다.

반응형

 권도형 재산

 

이제 궁금한 점은 권도형이 얼마의 재산을 가지고 있는지가 궁금한데, 한국 국세청이 테라폼랩스에 추징한 세금이 1천억원 이상에 이른다고 하며, 여기에 추가로 약 1천억 원의 추가 추징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는데, 권도형은 이전 트위터에 우리는 한국에 내지 않은 세금 부담이 없다며, 한국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고 추징당한 세금을 완납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블룸버그 통신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따르면, 비트코인 약 1만 개를 빼돌려 한화로 약 1300억 원에 달하는 금액을 현금화한 뒤, 스위스 은행에 예치했다고 전해졌습니다. 스위스 은행은 어떠한 경우라도 본인 이외의 인물이 절대로 개인의 계좌 및 보관 자산에 간섭할 수 없도록 견고한 금융 시스템을 보유한 점을 생각할 때, 권도형의 재산을 100% 모두 다 추징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권도형의 프로필을 살펴보면, 권도형은 1991년생으로 현재 만 33살이며, 대원외고와 스탠포드 컴퓨터과학을 졸업한 수재 중의 수재입니다. 권도형의 부모님은 대치동에 살고 있으며, 권도형의 교육에 큰 투자를 했는데, 희대의 사기꾼이 되어 돌아왔다니, 정말 가슴이 찢어질 듯합니다. 권도형은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인턴생활을 거친 뒤, 티몬의 설립자인 신현성과 함께 테라폼랩스를 설립하고, 테라와 루나라는 코인을 IPO 하게 됩니다. 무려 20%의 이자를 제공한다고 사기를 친 이후, 상장폐지까지 당하며, 돈을 잃은 사람들은 약 1600명 이상이 되며, 테라, 루나 피해자 모임만 1600명이니, 아마도 피해를 본 사람들은 약 3천 명에 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달러와 연동되었던 루나는 한때 코인 시총이 약 50조에 이를 정도로, 코인 시총 10위에도 오를 정도로 유명한 코인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권도형은 이미 이 사태가 날 것을 예상한 뒤, 회사를 청산하고 싱가포르로 거처를 옮겼으며, 루나코인을 모두 비트코인으로 전환한 뒤, 달러와 한국돈으로 바꾼 뒤, 스위스 계좌로 옮겼다고 합니다. 언론에 나오는 뉴스로는 최소한 1300억~2500억원정도의 재산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나, 그것보다 훨씬 더 많은 돈을 숨기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권도형 아내는 현재 딸과 함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권도형이 권도형 아내에게도 어느정도 돈을 물려줬을 것으로 상상이 되는데, 권도형 아내의 계좌도 조사를 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권도형 딸은 아직 2살인데, 딸 루나계좌도 살펴봐야하는 건 아닌지....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