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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광고 비용. 경쟁사 GM, 포드, 도요타, 벤츠, BMW 광고비용 및 영업이익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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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제시작하자 2022. 12. 17. 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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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는 광고비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죠. 2022년도까지도 테슬라는 단 한 푼의 광고비용을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전기차 경쟁사인 GM, 포드, 도요타와 광고비용을 비교하면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내며, 이는 테슬라와 다른 경쟁업체들의 대당 영업이익의 차이도 한 번 비교해보겠습니다. 그럼, 이번 시간에는 테슬라 광고 비용과 경쟁사 GM, 포드, 도요타, 벤츠, BMW 등 광고비용 및 영업이익에 대해 비교해보겠습니다.

▣ 주요 자동차 기업들의 대당 마케팅 광고 비용과 R&D(연구개발비용)

테슬라는 대당 R&D(연구개발비용)가 $2,984 (약 380만원) 정도 들며, 광고 마케팅 비용은 전혀 들지 않고 있습니다. 테슬라 차량 가격을 보수적으로 잡아도 $50,000 (6,500만 원)인데도 불구하고, R&D 비용도 크게 들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다른 경쟁사들의 R&D 비용과 광고비용을 함께 보시죠. 포드와 도요타는 R&D(연구개발비)와 광고비용이 비슷하게 나오는데, 광고비용이 연구개발비용에 40%정도 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GM은 위 두 기업보다는 적게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래도 GM도 역시 광고비용이 연구개발비 대비 약 40% 정도로 보이며, 크라이슬러의 경우는 연구개발비와 광고비가 비슷하게, 광고비용에 상당히 높은 비율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위 자료는 대당 R&D(연구개발비)와 광고비용을 확인한 것이고, 그럼, 대체 자동차 기업들의 광고 비용은 어느정도 되는지 보시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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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자동차 기업들의 마케팅 광고 비용

위에서 언급했듯이, 테슬라는 광고비용에 전혀 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 광고비용에 가장 많이 투자하고 있는 회사는 어떤 회사인지 확인해보시죠.

 

1위는 GM으로 연당 광고비용을 $3.0B(약 4조원) 넘게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위는 포드로, 약 $2.4B(약 3.1조 원)의 광고비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도요타와 혼다도 약 $1.5B(약 2조원) 넘게 광고비용을 사용하고 있으며, BMW는 역시 광고비용을 최소화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테슬라는 전혀 광고비용을 사용하지 않고 있네요.

▣ 영업이익 대비 광고비 사용비율

포드는 1년 영업이익의 69%을 광고비용에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GM도 영업이익의 35%를 광고비용에 투자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테슬라는 영업이익의 제로 %를 광고비용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포드는 영업이익이 1조라고 한다면, 6,900억 원을 광고비에 사용한다는 뜻인 거죠. 정말 어마어마하게 광고비용을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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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슬라 대당 영업이익 1위

주요 자동차 회사들의 대당 영업이익을 보시면, 테슬라가 정말로 영업을 잘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2년도 3분기 자동차 회사들의 실적을 나타낸 표인데요, 순이익은 벤츠가 가장 높은 5조 3,893억 원이며, 테슬라, BMW, GM, 도요타 등 4개 회사의 영업이익이 모두 4조 원대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신생기업이며, 불과 2년전에 흑자 전환한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급격하게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테슬라가 무섭게 치고 들어오고 있으며, 내년에는 영업이익이 또다시 급속도로 성장할 것임을 암시할 수 있습니다. 다시 돌아와서, 주요 자동차 기업들의 대당 영업이익의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 1위 : 테슬라 - 대당 1,454만원
  • 2위 : 벤츠 - 대당 1,321만 원
  • 3위 : BMW - 대당 855만 원
  • 4위 : GM - 대당 375만 원
  • 5위 : 현대차 - 대당 285만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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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슬라 도요타 대당 이익 비교

그럼, 테슬라와 도요타의 대당 영업이익을 비교해보겠습니다.

2020년 3분기에 테슬라는 도요타의 대당 순이익을 넘긴 후, 2020년 4분기와, 2021년도 1분기는 도요타에 뒤쳐졌지만, 2021년도 2분기부터는 도요타의 대당 순이익은 늘지 못하고 오히려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의 대당 영업이익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도요타와의 격차를 어마어마하게 벌리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테슬라와 도요타와의 시총 차이로 연결됨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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