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슬라 IRA 인플레이션 감축법 혜택 및 악재

카테고리 없음

by 이제시작하자 2023. 1. 6. 15:18

본문

반응형

미국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가 2023년부터 인플레이션 감축법인 IRA(Inflation Reduction Act) 혜택을 볼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일부 상품에 대해서는 수혜를 받지 못할 것으로 전해지면서, 테슬라 주가는 연초부터 하락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테슬라가 IRA (인플레이션 감축법) 혜택과 악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

  • 시행 : 2023년 1월 1일
  • 내용 :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기후변화 대응으로 전기차 제조사의 혜택, 의료비 지원, 법인세 인상 등을 골자로 한 미국의 법안으로, 급등한 인플레이션 완화를 위해 시행된 바이든 정부의 새로운 법입니다.
  • 혜택 : 미국은 인플레이션 감축법의 시행으로 10년간 3천억 달러(약 400조 원)의 재정 적자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전기차혜택 :  IRA 기준에 적합하다면 $7,500(약 1천만원)의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세금 감면 차량

위 표에서 보듯이 아우디, BMW, 포드, 지프 등의 SUV 차량은 하이브리드 차량으로서, 휘발유를 사용하면서 전기로도 운행을 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 하지만, 주행거리는 21마일에서 37마일로, 약 33km~59km의 주행거리를 전기를 사용하면서 주행이 가능한 차량입니다. 하지만, 미국에서 33~59km 의 거리를 이용하려고 전기차를 이용하지는 않습니다. 반면 테슬라의 모델 Y 차량의 경우는 330마일(약 531km)을 주행하는 순수 전기차량입니다. 하지만, 테슬라 모델 Y의 경우는 승용차로 분류되어, $55,000이 넘기 때문에, IRA 혜택을 전혀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 국민 청원

테슬라 주주 중 한명은 백악관에 국민청원을 올렸는데요. 청원 내용은 "현 정책은 순수 전기차에 혜택을 주는 것이 아닌 차량에 세금 공제를 제공함으로써 죽어가는 레거시 자동차 산업에 혜택을 주기 위한 것으로, 모든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거하고 순수 EV 전기차에만 적용하도록 합시다"라는 말입니다. SUV와 NoN SUV 차량에 전반적으로 공정하게 적용하고 일관성을 유지하여 자동차 제조업체와 대중에게 법안의 원래 의도로 올바르게 인센티브를 제공합시다라고 말입니다.

▣ 테슬라 차량 혜택

2022년 12월 IRS(국세청)은 2023년 EV 세금 공제 자격이 있는 차량을 발표하였으며, 테슬라의 경우는 총 8개 차량이었으며, 대부분의 차량이 가스와 배터리를 사용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량이었습니다.

미국 국세청 IRA세제 혜택 모델 확인

이 목록에는 테슬라 모델 Y차량이 있었으나, MSRP(권장소비자가격) 한도가 $80,000인 SUV로 자격을 갖춘 유일한 모델은 7인승 차량뿐이며, 5인승의 테슬라 모델 Y차량은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 테슬라 차량 악재

IRS(미국 국세청)은 SUV, 픽업트럭, 승합차와 승용차 등의 2가지 부류의 차량으로 보조금 지급을 분류하고 있습니다.

  • SUV, 픽업트럭, 승합차 : MSRP(권장소비자가격) 8만달러 미만 / 총중량 6000~14000파운드(2.7톤~6.3톤)
  • 승용차 : MSRP(권장소비자가격) 5만5천달러 미만

테슬라 모델Y 5인승 차량은 가격 2톤에 그치면서, IRA 혜택을 받지 못하며, 가격도 6만 6천 달러로서 위 2가지 사항에 모두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테슬라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모델이 한정되어 있다 보니, 테슬라는 앞으로 모델 Y의 경우는 7인승 모델 Y만을 생산해야 하든지, 5인승 모델 Y의 가격을 $55,000 미만으로 책정하든지 선택을 해야 인플레이션 감축법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