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퇴직연금 연평균 수익률

카테고리 없음

by 이제시작하자 2023. 1. 12. 18:02

본문

반응형

퇴직연금이란 근로자의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회사가 근로자에게 지급해야 할 퇴직급여(퇴직금)을 회사가 아닌 금융회사에 맡기고, 기업 또는 근로자의 지시에 따라 운용하여, 금로자 퇴직 시 일시금 또는 연금으로 지급하는 제도이며, 대한민국 퇴직 연금의 연평균 수익률은 약 2%정도 입니다.

▣ 퇴직연금 연평균 수익률

개인 투자자들의 연금 직접투자가 꾸준히 늘어나면서, 2022년 퇴직연금 적립금이 300조원 돌파를 하게되었습니다. 다만, 직장인들의 퇴직연금 운용 수익률은 2%내외로 많이 부족한 편입니다. 현재 시중은행의 기준금리가 4%정도 수준인 것에 비하면 절반밖에 되지 않으며, 2022년도 퇴직연금 수익률은 최근 주가하락으로 인해 매우 낮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퇴직연금 종류

  • 확정급여(DB)형
  • 확정기여(DC)형
  • IRP형(개인형 퇴직연금)

퇴직연금의 종류는 확정기여형과 IRP형 두가지로 나뉘며, 최근 IRP의 비중은 15.7%로 2017년에 시작한 퇴직연금 종류이지만 현재는 상당히 커진 상태입니다.

반응형

 DB형은 적립금을 회사가 운용하고 근로자는 사전 확정된 퇴직급여를 수령하는 제도이며, DC형은 근로자의 연간 임금 총액의 12분의1이상 부담금을 근로자에게 지급하며, 매년 1회 이상 연간 임금총액의 1/12 이상의 부담금을 직원의 DC계정에 납입해야 하며, 납입주기는 월납, 분기납, 반기납 등으로 다양하게 정할 수 있으며, DC형과 IRP는 근로자가 운용하고, 퇴직시 적립금과 운용손익을 최종 급여로 수령하게 됩니다.

 퇴직연금 국가별 수익률

미국의 경우 퇴직연금의 연평균 수익률이 8.6%로 한국에 비해 무려 3배 이상이며, 호주도 한국에 3배정도의 수익률을 기록중이며, 일본의 경우도 퇴직연금 수익률이 5.5%로 한국에 2배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금융기관이 얼마나 운용을 못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