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전기차가 많이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떠오르고 있는데요,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무엇인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과 단점 등에 대해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뜻은 두 개 이상의 요소가 합쳐진다는 의미로, 두 가지 이상의 기술을 접목시킨 자동차라는 뜻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연료와 전기를 동시에 이용하는 자동차로, 휘발유만을 연료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전기 모터를 함께 사용하는 것인데요. 보통 자동차는 시동을 켤 때부터 휘발유 연료를 사용하지만,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휘발유와 전기를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일단,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일반 자동차에 비하여 연료도 적게 들고, 유해가스 배출량도 적어서 환경오염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엔진과 전기모터를 함께 사용하여 연비와 배기 가스를 개성 하고, 자동차가 낭비하는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환하여 저장하였다가 다시 사용하도록 만든 자동차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가솔린 자동차에서 전기 자동차의 원리를 접목한 것인데요, 엔진과 전기 모터와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는 배터리를 함께 사용합니다. 또한, 차량 속도나 주행 상태 등에 따라 엔진과 전기 모터의 힘을 적절히 사용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입니다. 자동차의 주행 과정에서 전기 모터가 돌아가고, 이때 발생한 전기 에너지를 배터리에 저장하였다가, 다시 동력원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은 에너지 효율이 높아, 연비가 좋고, 유해 가스 배출량이 적어서 환경 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현대 소나타 하이브리드의 경우, 연비가 휘발유 소나타보다 약 2배 정도로 연비가 좋아서, 유지비용이 크게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격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약간 비싸지만, 유지비가 급감하므로, 차량을 더 적은 금액으로 구매가능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동차 무게 중심이 배터리가 위치해 있어서, 코너링이 안정적이며, 전기 모터를 이용하기 때문에 소음이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자원을 아끼고, 전기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해 주어,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신재생 에너지와 새로운 에너지 자원의 개발도 할 수 있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단점으로는 자동차의 구조가 복잡하고, 배터리 무게로 인해 차량이 무겁고, 수리가 어렵고 엔진을 크게 만들 수가 없습니다. 또한, 초기 구매비용이 높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고장이 발생시 유지 보수 및 수리 비용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또한, 드라이브가 취미인 사람에게는 주행 성능에서 모터 소리를 느낄 수 없는 이질감에 대한 단점도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혜택은 정말 많은데요, 정부도 전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과 전기차로의 이전에 대해 많은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현재, 하이브리드 자동차 Top 3 로는 더 뉴 그랜저 IG, 쏘렌토 MQ4 하이브리드, 디 올 뉴 기아 니로가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으며, 트렌디한 디자인과 높은 연비, 친환경성 등이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2030 세대 젊은 고객들의 취향을 사로잡아 높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댓글 영역